반두라의 사회학습이~오 (2) .hwp 파일정보
반두라의 사회학습이~차원에서 제시하시오 자료설명
반두라의 사회학습이~차원에서 제시하시오 자료의 목차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3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한 영유아 발달 지원 요인
3-1 가정 차원
3-2 유아교육기관 차원
3-3 지역사회 차원
4 결론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오 (2) .hwp)
반두라(Albert Bandura)는 인간의 학습이 단순한 자극-반응의 기계적인 결과가 아니라, 타인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사회학습이론을 제시했다. 특히 그는 인간은 ‘관찰학습’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보상과 처벌만으로는 학습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에서 한 걸음 나아가, 인간의 인지적 과정과 사회적 환경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반두라는 이를 실험적으로도 증명하였는데, 대표적인 예가 `보보인형 실험`이다. 이 실험에서는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성인을 관찰한 후, 유사한 공격적 행동을 따라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관찰과 모방이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입증하였다.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관찰학습
행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된다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