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중간 교육평가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방통대중간 교육평가~설명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중간 교육평가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7 Page
📦 파일크기 : 240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중간 교육평가~ 각각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1) 검사점수의 종류와 개념 교육평가란 학습자의 상태와 성취를 파악하고, 교육 과정과 활동의 개선 및 발전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

방통대중간 교육평가~ 각각 설명하시오. 자료의 목차

1) 검사점수의 종류와 개념

⓵ 원점수(raw score)
⓶ 규준점수 (norm-referenced score)
⓷ 표준점수 (standardized score)
나. 지정형(B형):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고전검사이론과 신뢰도의 관계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신뢰도의 개념과 신뢰도 추정 방법 종류를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1) 신뢰도의 개념 설명
2) 고전검사이론과 신뢰도의 관계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신뢰도의 개념
3) 신뢰도 추정 방법 종류
⓵ 반복 측정법(Test-Retest Reliability)
⓶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⓷ 반분법(Split-Half Reliability)
⓸ 검사 간 상관 분석(Parallel Forms Reliability)
참고문헌
가.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

본문내용 (방통대중간 교육평가~설명하시오..hwp)

1) 검사점수의 종류와 개념

교육평가란 학습자의 상태와 성취를 파악하고, 교육 과정과 활동의 개선 및 발전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교육평가를 실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를테면, 학습자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인데, 교육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하고 학습자의 학습 후 변한 결과를 점검하기 위함이다. 또는 다양한 교육 과정이나 프로그램, 활동을 개발하거나 개선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교육 정책을 결정하는 데도 쓰일 수 있다.
종합해 보면 교육평가는 교육의 효율성과 적절성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기여한다.
교육 평가는 다양하게 있으며, 기준과 시기 및 방법에 따라 각자 다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각각의 평가 방식은 학습자로 하여금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을 중요하게 본다.
교육평가 혹은 검사를 통해 얻어진 점수는 수행한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하는데, 점수는 검사 결과를 해석하는 것에 중요한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