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철학 –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 즉시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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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철학 –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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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철학 -~논』에 나타난 교육 자료설명

[사회과학]철학 –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사회과학]철학 -~ 교육 | 즉시다운 자료의 목차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1. 「메논」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의 의미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메논, 82a)’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라고 말할 때의 ‘회상’이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라는 말을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지 않은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의미하는 경우(위에서 언급한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와 회상과 동일한 의미로서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게 하는 경우(메논 ; 87d, 메논 ; 93b)의 두 가지의 의미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가르침의 개념을 비판하고, ‘가르침’이란 학습자가 그것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메논에서

본문내용 ([사회과학]철학 -~나타난 교육.hwp)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1. 「메논」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의 의미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메논, 82a)’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라고 말할 때의 ‘회상’이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라는 말을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지 않은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의미하는 경우(위에서 언급한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와 회상과 동일한 의미로서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게 하는 경우(메논 ; 87d, 메논 ; 93b)의 두 가지의 의미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가르침의 개념을 비판하고, ‘가르침’이란 학습자가 그것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메논에서 소크라테스가 이와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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